<POP BUT REAL : Brett Crawford & Syaiful Rachman> 러브 컨템포러리 아트 서울은 해외 미술시장에서 떠오르는 브렛 크로퍼드(Brett Crawford)와 샤이풀(Syaiful Rachman) 팝아트 작가의 2인 전인 <POP BUT REAL>을 개최한다. LA 싱가포르 홍콩 등 세계적인 미술계에서 주목받는 두 아티스트가 한국에 소개되는 첫 전시이며 판화 20여 점과 대형 원화 작품이 선보일 예정이다. 전시 제목에서 유추해볼 수 있듯이 두 작가는 아이코닉한 , 상징적 대상을 등장시켜 그 이미지를 단순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메시지와 연결하는 매개체로 활용하되 각자의 회화언어로 매우 집약적이고 사실적으로 구현하고 있다. 그들의 세밀하고 정교한 작업 과정은 만화처럼 코믹하고 친숙한 팝적 요소와 함께 범벅되어 멋진 절경을 이루어 낸다. 이들은 ‘대중’이라는 이름에 가려져 존재마저 무시된 ‘익명’으로 살아가는 우리 현대인들로 하여금 자신을 투영시켜 공감을 이끌어 낸다. 더불어 위험요소가 적은 안전한 비행과 스스로 개척하는 도전적 비행 사이의 갈등을 지적함과 동시에 현대사회에서의 ‘인생의 가치’에 대하여 질문을 던진다. 다시 심미적 관점으로 돌아와 갤러리에 들어섰을 때 마주하게 되는 익숙한 팝 이미지를 그저 의식적으로 대면하여 오랫동안 머물러 관찰하기를 권장한다. 심도 있게 들여다볼수록 두 예술가들의 테크닉으로 구현한 회화의 무게가 실린 팝아트의 맛을 진하게 느끼게 될 것이다.
By 대표 임규향 어시스트 구슬
< 샤이풀 라크만 (Syaiful Rachman>
인도네시아에서 활동하며 현대 예술계에서 떠오르는 작가중 한 명인 샤이풀은 ‘대중문화’라는 흥미로운 주제로 유수의 상을 수여했을 뿐만 아니라 평론가들의 극찬을 받고 있다. Elvis Presley, Andy Warhol 및 Marilyn Monroe와 같은 저명한 인물을 샤이풀의 그림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데 유명한 인물이 개인보다 페르소나, 권력, 인지도 등을 더 잘 표현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샤이풀의 그림은 세밀한 관찰과 분석을 해야 비로소 그의 진면목을 엿볼 수 있다. 그의 그림을 언뜻 보면 점묘법(pointillism)의 시도일 뿐이라고 생각하게 되지만 더 가까이 그림이 보게 되면 수백, 수천 개의 얼굴 없는 인간의 모습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단순한 표현기법이 아니다. 그의 이러한 예술작업은 대중문화와 공통점을 가진다. 작은 수천 개의 익명의 얼굴들이 모여 유명인사의 얼굴을 이루는 그의 작업처럼 우리는 유명인들을 찬양하고 우상하지만 우리가 존재하기에 그들 또한 유명해질 수 있음을 이야기한다. 샤이풀은 대중문화에 집착하며 그것을 통한 인간의 약점과 강점을 알아볼 수 있는 창으로 여기며 끊임없이 관찰하고 연구한다.
< 브렛 크로퍼드 Brett Crawford>
크로퍼드는 캘리포니아 남부 출신 아티스트로 화가, 조각가, 거리 예술가, 일러스트레이터 등의 활동을 하는 다재다능한 예술가이며 LA를 베이스로 활동하고 있다. 13년의 긴 공백기를 마치고 지난 2013년도에 다시 현대미술의 세계로 복귀한 그는 스스로를 소에 비유한다. 태어나서 처음 풀을 만져본 소처럼 그는 캔버스 위에서 신나게 구르고 뛰어다닌다. 그의 작품에서 빈번하게 주제가 되곤 하는 동물들은 노래하고 춤추고 악기를 연주하는 등 인간처럼 행동하고 인간과 동일하게 상호작용한다. 이는 작가가 동물과 인간이 동등하게 경쟁하는 세상을 만들고 싶었기 때문이다. 그의 최근 작품에서는 초현실적인 설정과 동화 같은 이미지로 관람객의 상상력을 자극한다. 팝 레퍼런스와 상징적인 요소들은 마치 숨겨져 있는 보물을 찾는 것과 같이 관람객으로 하여금 흥미를 유발한다. 그의 창의력이 가득한 예술세계에 존재하는 만화와 같은 팝적인 요소를 통해 전 세계의 컬렉터들에게 사랑을 받고있다.
전시 제목 : POP BUT REAL 참여작가 : Syaiful Rachman / Brett Crawford 전시기간 : 2021. 02. 05 (금) - 2021. 02. 17 (수) 관람시간 : 01:00 – 07:00 pm (월 휴무) 전시장소 : 서울시 종로구 삼청로 22-31 러브컨템포러리아트 협력 : AllySally's Collections 전시문의 :http://pf.kakao.com/_vMm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