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페어 즐기기 꿀 팁
올 한 해 미술시장은 호황이였습니다. 새로운 컬렉터층이 유입되며 아트 페어에 가는 것이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얼마 전 성황리에 끝난 프리즈와 키아프 이후 한국의 3대 아트페어 중 하나로 손 꼽히는 대구국제아트페어(DIaf)가 11월 24일에 개최되었습니다.
아트페어의 가장 큰 장점은 수많은 갤러리를 직접 찾아다니지 않고 한 공간에서 미술품을 감상하고 구매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규모가 있는 아트 페어라면 주최 측에서 참여 갤러리를 심사하기 때문에 갤러리와 작가의 수준이 담보된다는 것도 장점도 있습니다. 또한 미술 시장 트렌드를 한눈에 파악하고 미적 취향을 알아보기 좋은 무대가 바로 아트페어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아트페어 어떻게 더 잘 즐길 수 있을까요?
1. 작품 리스트 요청 및 사전관람
페어에 가기 전 관심 있는 갤러리가 있다면 갤러리에 사전 작품 리스트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미리 리스트를 받아 작품을 빨리 선점하고 핵심 작품 위주로 동선을 짜서 효율적으로 관람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트페어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Floor Plan을 미리 다운로드하거나 실물로 챙겨서 가지고 다니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온라인 뷰잉룸을 통해 작품들을 먼저 살펴보면 현장에서 실제로 보고 싶은 작품들을 미리 관람 할 수 있어 시간도 절약할 수 있으니 적극 활용해 보길 권합니다.
2. 편한 옷차림과 체력
무엇보다 가장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은 편한 옷차림과 편한 신발 그리고 체력입니다.
아트페어장에 4박 5일 상주하는 갤러리스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아트 페어에 온 이들의 옷차림에서 비기너와 고수의 차이를 발견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멋지게 차려 입고 굽 높은 하이힐을 신고 간다면 페어장 반을 돌아보기도 전에 당장 집에 가고 싶어질지도 모를 것입니다. 보통 페어장 전체를 돌아보기 위해서는 2-3시간은 걸어야 하기 때문에 편하게 입고 편한 신발을 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생수와 함께 당이 떨어질 때를 대비한 초콜릿도 챙겨가면 좋겠네요.
3, VIP 티켓
VIP 티켓을 구매하면 덜 붐비는 시간에 미리 여유 있게 작품을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트페어장에 마련된 VIP 라운지를 이용하며 휴식을 취할 수도 있습니다. 거래하는 갤러리가 있다면 갤러리에서 VIP 티켓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갤러리와 미리 좋은 관계를 구축해놓는다면 몇년간은 티켓 걱정없이 아트페어를 관람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4. 아트페어를 보기 가장 좋은 시간대
의외로 평일 저녁 마감 1-2시간 전에 가신다면 비교적 여유롭게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토/일과 같은 주말은 붐비는 것을 각오하고 방문하셔야 합니다
마음에 드는 작품을 발견하신다면 갤러리스트에게 정보를 물어보시길 바랍니다. 그들은 바쁘고 쌀쌀 맞아보일지 몰라도 누군가가 그림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어한다면 적극적으로 이야기를 나누고자 할 것입니다. 당신이 잠재적 컬렉터라는 사실을 잊지마시고 정보를 얻는 것에 주저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그럼 아트페어에 갈 준비가 되셨나요?
러브컨템포러리아트는 내년에 새로운 아트페어에서도 여러분을 만나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