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회 공간은 누구로부터,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오늘은 미술 시장의 엔지니어이자 숨은 조력자인 아트 핸들러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미술계의 구성원 중 ‘아트 핸들러’는 우리에게 생소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이들은 큐레이터나 갤러리스트만큼이나 미술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아트 핸들러 (Art Handler)는 박물관, 미술관, 컬렉터 및 기타 다양한 기관에서 예술품을 직접 다루는 훈련된 전문가들입니다. Art preparator라고도 불리는데 학예사, 큐레이터, 관리자 등 미술계의 다양한 전문가들과 협력해 예술품을 안전하게 취급하고 관리하며 예술품의 포장 및 해포, 전시회에서 예술품 설치 및 제거, 박물관 및 보관 공간 주변에서 예술품 이동 등을 담당합니다.
또한 이들은 미술품 거래에서 작품이 안전하게 오고 갈 수 있도록 관리해 주고 전시회 공간 및 고객의 공간에 작품을 설치하며 작품 거래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핵심 역할을 하는 만큼 갤러리에게도 중요한 협력자입니다. 국내에서는 이들의 역할이 비교적 잘 알려져 있지 않아 미술 차 또는 미술 운송으로 불리기도 하지만 미술 지식과 예술품과 물질성에 대한 실질적인 지식을 가진 전문가들입니다.
미술시장의 숨은 조력자 핸들러는 작가만큼 예술품의 재료에 대해 실질적인 지식이 풍부합니다. 갤러리 공간을 만들어나가는 데에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아트 핸들러 분들께 자문을 구하기도 합니다. 또한 미술 전시부터 예술품 거래의 단계까지의 프로세스를 가장 잘 아는 분들입니다. 미술품 운송을 담당하기 때문에 어느 갤러리의 어느 작가 작품이 얼마나 판매됐는지 어떤 컬렉터가 어떤 작품을 구매했는지와 같은 미술계의 비하인드도 가장 잘 알 수밖에 없습니다. 아트페어 때는 이분들에 대한 수요가 집중되어 몸값이 올라가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캔버스뿐 아니라 설치미술 작품이나 큰 규모의 작품들은 운송 설치가 매우 까다로운데요. 무엇보다 작품이 파손되지 않고 안전해야 하기 때문에 특화되고 숙련된 전문가들의 손길이 필요한 겁니다. 크고 무거운 작품들의 경우 한자리에 설치할 때 수량과 간격 조정이 아주 어렵지 않아 힘은 들어도 수월하게 작품 설치를 마무리할 수 있는 반면, 작품 크기가 작아 힘이 덜 들지만 작품 수량이 많을 경우 작품 배열에 많은 신경을 써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모든 작업은 현장의 관계자들과 협업으로 이루어집니다.
운송비 설치비
운송비와 설치비용은 장소와 공간에 따라 상이하므로 갤러리마다 다른 방침을 가지고 있으며 천정 벽 레일이나 와이어 설치와 같은 부수적인 장비가 사용되거나 현장의 특수성으로 인한 추가 비용이 발생할 경우에는 고객의 부담으로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예술에 대한 이해도와 예술품 특화된 전문성을 지니고 있으며 혹시나 발생할지도 모르는 도난이나 파손의 위험성을 담보하는 만큼 일반적인 운송 업체보다 높은 가격을 지불합니다.
아트 핸들러가 되려면? 아트 핸들러가 되기 위해서 특정 학위나 자격증이 꼭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미술 관련 전공을 했거나 관련 일을 했던 분들이 많은 편입니다. 미술품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다루는 방법에 대한 확실한 지식이 있어야 하고, 예술품의 재료에 대한 지식, 그 재료가 설치 또는 포장 재료와 어떻게 반응하는지도 이해해야 합니다. 공간 지향 능력이 뛰어나고 수학을 잘하며 문제 해결 능력이 뛰어난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미적인 감각이 있다면 더 좋습니다.
갤러리에서 작품이 판매되거나 전시회 날짜가 정해졌을 때 보통 먼저 연락하는 곳은 바로 아트 핸들러입니다. 예술품에 따라서는 갤러리 인력 내에서 해결이 가능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아트 핸들러의 협력이 필수적입니다. 조금 과장하여 이분들이 없다면 미술계는 일시적 마비 상태가 올지도 모르지요. 이번 WEEKLY LUV에서는 미술 시장의 엔지니어 아트 핸들러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조명이 꺼진 미술씬의 뒷면에서 고군분투하는 아트 핸들러의 역할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어보았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