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My name will linger on your lips JACKSON SHIM

최종 수정일: 2021년 11월 30일







이번 <My name will linger on your lips> 展은 대중 매체 속 캐릭터와 사회 풍자적 메시지를 자신만의 독특한 기법으로 표현하여 대중들의 주목을 이끌어내고 있는 잭슨 심 작가와 그의 작품세계를 조명하기 위한 전시이다. 이번 전시에서는 그의 초기 작업부터 현재까지 총 다섯 시리즈를 대표하는 작품 40여 점을 선보인다.

잭슨 심 작가의 첫 개인전 ‘My name will linger on your lips 나의 이름이 모두의 입술에 맴돌게 될 거야’(2019)와 동일한 타이틀로 기획된 이번 전시는 2019년 첫 개인전 당시 많은 대중들에게 기억되기 원했던 잭슨 심 작가의 순수한 욕망이 현실로 이루어지게 되는 과정을 담고 있다. 특히, 오늘날 잭슨 심만의 독자적 화풍을 이루게 된 배경을 연대별 작품을 통해 살펴보고 이를 통해 작가의 끊임없는 도전 정신과 무한한 잠재력을 발견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먼저, 그의 2018년 첫 번째 시리즈 <Good Enough>에서는 작가가 유년 시절 동경했던 서구 문화, 즉 만화 캐릭터나 명품 브랜드의 로고, 유명 팝송의 가사들이 주로 등장한다.

<Good Enough> 시리즈를 통해 처음으로 작가 본인의 삶과 추억을 복기하며 작가는 그림 위에 그림을 겹겹이 쌓아올리는 자신만의 화풍을 완성시켰다.

두 번째 시리즈 <Rainbow Rock Rollin>(2020)는 처음으로 잭슨 심 작가의 세계관을 녹여낸 작업이다. 첫 시리즈 <Good Enough>(2018)가 작가의 유년 시절 동경했던 것을 모두 담아낸 결과물이라면, <Rainbow Rock Rollin>는 작가가 이전에 동경했던 세상 속에서 강한 자가 되는 이치를 작가만의 방식으로 정의 내린 것이라 할 수 있다. 작가는 자신이 가진 재능과 돈이 점차 확장되는 힘은 인간의 영역이 아닌 신적 영역에 존재한다고 설명한다. 실제로 작가는 이 시리즈를 기점으로 관람객들에게 많은 주목을 받았다.

세 번째 시리즈 <Airplane>(2020)은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증이 전 세계로 확산되면서 제한된 일상을 마주한 시기에 작업한 것이다. 이전처럼 원하는 나라를 자유롭게 왕래할 수 없는 현실의 삶 가운데 작가는 비행기와 여행의 목적지가 그려진 티켓 이미지를 통해 관람자로 하여금 일종의 해방감을 선사하고자 한다.

네 번째 시리즈 <Comics>(2021)는 작가가 어린 시절 즐겨보던 동화 속 캐릭터들을 그만의 과감한 색채 구성과 사회 풍자적 텍스트 배치 방식으로 유머러스하게 재해석한 작업이다.

이러한 작가의 고민은 어린 시절 동화 속 주인공들의 이야기가 “그래서 그들은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았습니다.”라는 진부한 해피엔딩에서부터 시작한다. 자본주의에 관심이 많은 작가가 현대인의 시선으로 오늘날 그들을 다시 조우한다고 가정했을 때, 작가만의 새로운 결말을 제시하며 관람객들의 상상력을 자극한다.

다섯 번째 시리즈 <Rocket Punch>(2021)에서는 미술가에게 정의로운 권력이 주어졌을 때 세상에 끼칠 선한 영향력을 잭슨 심 작가만의 유쾌한 방식으로 해석해냈다. 작가는 만화 주제가에서 등장하는 로켓 주먹과 유명 캐릭터 이미지를 차용하여 관람객들에게 색다른 재미를 선사한다. 불타는 배경 중앙을 가로지르는 로켓 주먹이 캐릭터의 얼굴을 정면으로 강타하는 장면은 정의로운 권력을 지닌 미술가가 자본에 종속된 사회권력 구조에 대항하여 순수한 예술체계를 회복시키고자 하는 확고한 의지를 그려낸 것이다.

이번 <My name will linger on your lips> 展을 통해 실험적이고 대담한 표현 방식으로 자신만의 작품세계를 끊임없이 확장시켜 나가는 잭슨 심 작가의 고민과 도전정신을 면밀히 들여다보고 앞으로 그의 새로운 행보를 응원하는 시간이 되기를 기대한다.

김은지(웃는얼굴아트센터 문화기획팀)





▫ 전 시 명: DSAC 2021 특별기획전Ⅳ - 잭슨 심 개인전「My name will linger on your lips」

▫ 전시기간: 2021. 10. 18. (월) ~ 11. 5. (금)

▫전시장소: 웃는얼굴아트센터 달서 갤러리

▫주최/주관: (재)달서문화재단 웃는얼굴아트센터

▫협력: 러브컨템포러리아트


조회수 19회
bottom of page